[부동산 용어] 임대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임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임대란 돈을 받고 자기의 물건을 남에게 빌려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부동산 거래가 일상에서 가장 흔한 용례이지만 기계, 자동차, 컴퓨터, 카메라, 의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임대가 이뤄집니다.
임대사업은 자신이 소유하거나 임차한 부동산을 남에게 임대하는 산업 활동을 의미합니다.
부동산 임대사업은 임대주택사업과 일반부동산 임대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임대주택사업은 정부에서 서민 생활의 주거 안정을 위해 여러 가지 혜택을 주고 있으며 누구나 소자본으로도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임대사업은 단순한 임대차 관리뿐만 아니라 건물의 유지 보수, 임차인 선정과 계약 체결, 임대보증금과 임대료 징수, 재산 관리, 부동산 매입 및 매각, 운영, 리모델링, 개보수, 확장 개발, 가치 증진, 가업 승계, 재활용, 부동산 금융 등 다양한 업무를 포함합니다.
임대수익은 토지나 건물 등을 남에게 빌려주고 그 대가를 받아 얻는 이익을 말합니다.
임대수익은 임차인에게 부동산을 일정 기간 사용하여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임대수익은 시세차익과 임대수익을 얻는 것으로 나뉩니다.
시세차익은 매수한 가격보다 매도가격을 비싸게 팔아서 그 차이를 이익으로 실현하는 것이고, 임대수익은 임차료를 받아서 얻는 수익입니다.
임대수익은 부동산 시세에 좌지우지되는 것보다 실물경기 및 실제 소득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임대차는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의 계약으로,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목적물을 사용 및 수익하게 하고 그 대가로 차임을 지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주택임대차의 경우 최소 보장 기간은 2년이며, 계약 기간 만료 1달 전까지 임대인이나 임차인의 통지가 없으면 자동으로 계약이 연장됩니다.
상가건물의 경우 최소 임대차기간은 1년이며, 마찬가지로 계약 기간 만료 1달 전까지 통지가 없으면 자동으로 계약이 연장됩니다.
마지막으로 임대물은 임대차의 대상이 되는 물건을 말합니다.
임차인은 원칙적으로 임대물을 반환할 때 원상회복해서 반환해야 하며, 임대인은 임대물의 보존을 위해 필요한 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임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부동산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임대는 많이 이용되는 방식입니다.
임대를 통해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거나 부가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